교회정치에서도 사정은 비슷한 것 같다.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알력이 없을 수 없다. 이 알력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헤게모니 쟁탈이 나타나는 것은 여느 인간사회에서와 비슷한 것 같다. 만의 하나 지방색이 교단내의 알력과 교단간의 알력에 작용하여 교회정치를
교회)에 참여케 되며,그가 그리스도의 몸(교회)가운데 있다는 본질의 사실을 지역교회(유형의 교회)에 가담하여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서 교회의 본질은 기관이 아닌 백성이며, 제도가 아닌 공동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모임의 장소나 건물도 그다지 중요한 것이 못된다. 초기 기독교는 대
교파주의는 너무나도 쉽게 이루어지는 타협의 산물이다. 때때로 교파주의가 그리스도교의 대단한 공적인양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것은 인간사회의 계급적 신분에 순응해 버렸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인간의 허영심을 만족시켜 주는 것에 불과하다. 교회의 분열은 민족적인, 인종적인 그리고 경제집단
한국교회사의 사관 이해
선교사관은 선교를 하는 존재, 선교를 하는 그룹, 선교를 한 나라의 입장에서 교회사를 바라보는 것이다. 미국의 특정 교파나 선교본부의 입장에서 한국교회의 발전상을 이해하는 것이 될 것이다. 민족교회사관, 토착교회사관은 복음과 기독교회의 확장을 씨를 뿌리는 쪽이 아
교회들의 교인들이 눈에 띄게 줄어든 반면, 복음주의에 속하는 남부 침례교파와 카리스마파는 급속히 성장했다. 보수적 교회들이 기독교 우파 조직의 대부분의 활동가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제리 폴웰의 “도덕적 다수”와 팻 로버트슨의 “기독교 연맹”과 같은 조직의 결성을 통해 미국 정치에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