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는 어떻게 불변하는 진리를 추구하는 교회로 다시금 회복되어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한국교회는 오늘날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나타나는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운동에 대하여 무엇이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리
모더니즘의 목표인 인간해방과 더불어 인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가정이다.
따라서 이문균은 계몽사상의 특징인 모더니즘의 기본 이념을 세 가지로 말한다.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0년), 13-22쪽.
첫째,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
교회 중심적으로 교회가 변하고, 비민주적인 정치·경제 지도자상이 교회에 들어오면서 목회자상의 문제들까지 생겨나고 있다. 가장 청렴해야할 성직자인 목회자들의 부와 권력 중심 구조가 교회의 현실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종교의 진리를 상대적으로 여기며 새로운 세
교회에 윤리적인 문제를 일으킨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성윤리를 결혼과의 관련성 속에서 제시하게 된다. 위에서 결혼 생활에서의 성윤리를 위한 금욕적 훈련은 확실히 당시 고린도 교회의 성문화에 대한 중대한 비판적 관점을 제시하려 한다. 바울은 별거하기 위해서는 부부가 합의 하에 기도하는
신학 기독론]은 420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구원론]은 415페이지에서 549페이지까지(전체135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구원론]은 426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교회론]은 553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전체106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교회론]은 387페이지에 달한다. 벌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