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라는 명칭의 사용을 들 수 있다.
Ⅱ. 한국근대최초의 여성작가
나혜석은 한국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1896년 명문 개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오빠의 배려로 1913년 동경 여자 미술 전문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게 되었다. 나혜석은 동경 시절 문단 활
나혜석은 주로 근대최초의 여성화가로서 알려졌고, 여성작가 또는 여성해방론자로서의 면모는 주목받지 못했다. 실제로 여성작가로서 나혜석을 주목하게 된 것은 『경희』란 소설이 발굴되면서이다.『경희』란 소설만으로 나혜석은 1910년대 부르주아계몽주의 문학기의 한국근대문학사에서 매우 중
여성 문학과 여성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근대최초의 여성작가들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활동했던 김명순, 김일엽, 나혜석은 한국 신문학 초기의 트리오 여성 문인으로 기존 남성의 부조리함과 여성의 자각을 일깨우는 여성해방의 입장에서 작품활동을 했으며
한국근대문학사에서 근대문학 체계의 수립은 정치적 강점상태와 계몽의 실패에 대한 심리적 기능적 보상물로써의 성격을 갖는다. 근대문학이라는 기획은 계몽의 기획과 상충되는 측면을 많이 드러내고 있지만, 동시에 계몽의 기획을 내면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은 자발적 기능 억제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의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면서 그것은 결국 일상의 삶 속에서 우러나오는 것임을 드러내고 있음
⇒ 김우진이 생각한 근대극의 주제: 변화하는 시대상과 그 시대 속 삶의 모습
S#3. 여성관
-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