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현대인이 처한 비극적 상황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자유 의지를 구사하여 사회의 모든 제약과 구속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기 위하여 개인이 지불해야하는 값비싼 대가로서의 소외와 고독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한국모더니즘 소설에 대해서 알아보자.
<생략>
모더니즘에 속하는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씌어진 다른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
모더니즘'에 이르면 다분히 긍정적인 '모던'이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대화의 기획과 그에 따라 파생된 결과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고 부정적이 되는 아이러니컬한 상황이 된다.
이러한 모더니즘은 한발은 선 안에 두고 다른 한발은 선 밖에 두고 서성거리고 있는 이상의 경우처
Ⅰ. 모더니즘시인 김수영
김수영은 모더니즘의 가장 아래서 본격적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면서도 '한국모더니즘의 위대한 비판자'라는 평가를 얻기에 이란, 한국 현대문학사상 가장 도전적이고 문제적인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하나의 예술이념으로 자리잡은 모더니
Ⅰ. 들어가며
‘고전’은 1930년대 후반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이자 화두였다. 대체로 역사적 혼란기일수록 전통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다. 1920년대의 시조부흥운동 이후 고전이 다시 한번 집중 조명 속에 논의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계기를 맞은 것이다. 이는 우리의 고유한 정서나 감정,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