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구비문학의 특수성을 띠며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판을 짠다는 말에서 유래되어 고수(북 반주자)와 명창(소리광대)이 소리판에서 공연할 때 관중을 판소리에 참여시켜 함께 호흡하는 재미있는 예술이다.
1) 판소리의 구성
광대는 부채를 들고 서서 말과 창을 번갈아 하며 너름새 또는 발림을 곁들
사용하여 구연되는 문학으로 컨텍스트적 요소가 주를 이루는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구비문학작품중하나를 정하여작품을 분석, 비평해 보겠다.
중 모두가 삼위일체가 되어 극을 이끌어 나간다. 이는 서양의 극과는 다른 것으로 극의 생동감과 현장감을 생생히 느낄 수 있으며, 한 사람 한사람이 판소리의 공간으로 들어갈 수가 있다. 그렇기에 판소리에는 우리 민족의 목소리가 깊게 묻어 있다. 이렇듯 판소리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정서가 담긴,
작품을 만들어낸 판소리’적벽가’를 공부함으로써 한국문학작품이 외국 문학을 단순 수용의 차원을 넘어 주체적으로 재구성하는 양상을 이해하는 7차 교육과정(다)‐②, 개정교육과정 (다)‐②의 활동이다. 내용 이해 활동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 한 후, 발표·토의·토론 활동에서 좀
이백구」라는 글에, 가색이 춘향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부르는 것이 시로 읊어져 있으며, 순조 때의 문인인 송만재가 적은 「관우희」라는 글에는 「춘향가」가 판소리 열두 마당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음으로 보아,「춘향가」는 적어도 숙종 무렵에는 판소리로 불리기 시작했을 것으로 짐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