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은 제국에 예속된 식민지 남성 권력을 만들어내며, 그와 함께 여성성의 거세 및 타자화를 수행한다. 즉, 남성으로 상징되는 신문명, 근대라는 이름으로 그것이 결여된 여성을 구여성으로 거세시킨다. 여성은 가정의 영역에서 개화되는 방식을 통해 거세를 위장한 모습으로 신질서에 편입된다
문학사상사, 1925, p71,)
였던 김희경 전영택의 회고에서는 김가산.
과 그의 소실 사이에서 태어났다. 1904,5년경 친어머니를 잃고 계모의 손에서 자라게 된다.
2)추방과 유폐 김명순은 그녀의 수필 <네 自身의 우헤>에서 “추방과 유폐 그것은 너무나 동떠러진 일이면서도 한 곳에 달녀잇는 일들이 아니냐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과거의 사회적 기억을 이끌어내 ‘그 때’ 의 의미를 현재의 의미망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은 이전의 소설들과의 차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작가는 <삼풍백화점>을 통해 ‘그 때’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함은 물론 지금의 우리에게 새로운 가치를 묻는다.
여성의 억압원인 : 여성차별적인 관행 및 제도
* 극복방안 : 사회구조자체보다는 기존의 관습과 제도의 개선에 주력, 기존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개선---여권론( 여성해방을 위한 장기적인 전망의 부재, 중산층이상의 이론이라 비판됨), 여성의 참정권이 확보되는 20세기 초 중엽부터 나타난 페미니즘(대
문학으로 나아가야 할 지점에 와 있다, 여성주의 관점에서 훌륭한 여성문학이란 남·녀 모두에게 여성의 현실과 남녀의 구조를 비판할 수 있게 하고, 미래의 전망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리고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