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古小說)은 신소설(新小說)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랜 세월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통해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 고유의 특성을 가진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은 소설로서의 기본 특성도 가지고 있
한국어로 글을 써야 한다는 ‘국민문학론’을 제창하여 국자의식을 높였고, 이후 국문소설의 황금기를 가져왔다. 또한 17세기 당시, 한시에 비해 천박한 양식으로 위상이 낮았던 소설의 문학적 효용을 깊이 인식하였고 직접 많은 작품을 창작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전하는 작품은 <구운몽>과 <남
살펴보면 무격신앙은 사람들의 사고방식 저변에 위치하여, 행동을 좌우하고, 여타의 사상을 표방하는 작품에도 그러한 요소가 삽입되기도 한다. 즉 유불도가 수용되는 과정에서 무격적 사고의 영향을 입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고소설에 나타난유교사상
1-1. 忠孝
① 충효의 중요성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구운몽 연구」, 韓南大學校 敎育大學院, 2001, 8쪽
서포 김만중은 붕당 시대의 상황 속에서 방황하는 왕에게 면전에서 직언을 한 이유로 유배를 가게 된 것이고 그곳에서 창작한 것이 구운몽이다. 구운몽은 유불선이란 동양의 삼교 종교 사상을 소재로 하여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닌 융합의 미학을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