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향 이동되었다. 작가의 수가 많아지니 창작활동도 활발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이 창작된 소설들이 어떻게 독자에게 읽혀질 수 있었을까?
본론에서는 고소설이 독자들에게 ‘향유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그 맥이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고소설 유형론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존의 고소설 유형론 연구에 대한 반성과 재조망을 큰 틀-주제로 잡아, 고소설 유형 정립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방법론-명칭 개정 및 유형 분류의 타당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기존 연구사 분석
1. 한국고소설의 기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인해 명(明)나라는 망하게 되고 청(淸)나라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조선사회에 커다란 반향(反響)을 몰고 온다. 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
한국문학논총 21, 1997
은 <운영전>이 인간의 성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제 의식의 차원에까지 이르게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작품에 나타나는 성의 억압과 그에 대한 궁녀들의 대응 양상을 중심으로 그 문학적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그는, <운영전>의 액자 구조는 성에 대한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