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형도작가의 작품세계와 그 시의 미학적인 부분과 작품의 해석과 분류로 귀결될 것이다.
그 방법으로 우선 객관화된 자료(비평서와 기타참고문헌, 인터넷발췌)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그에 이어 조원들의 생각과 토론에 의한 합일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작가의 작품에 관한 기술과 해석을 정리하였다.
그 곳에서 서툰 농사일을 하면서 젊은 문학도들을 양성하다 1995년 1월 8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것을 알 수 있다.
Ⅱ. 작품분석
1. 여승
여승?에는 여승이 된 한 여인의 간고한 생애가 시적 주체의 회상 속에 재구성되어 압축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ꡒ평안도의 어늬 산 깊은 금덤판 / 나는 파
문학상을 수상했고 시집으로 제1회 백석문학상을 수상했다. 황지우, naver 백과사전
그는 이성복, 기형도와 함께 1980년대 이후 한국 모더니즘시의 한 경향을 대표하고 있는 시인이며, 당대 사회의 정치적이고 미학적이며 그의 결합이기도 한 복합적 모순을 강렬하게 비판하고 풍자한 그의 시는 동시
동안 여러 작품을 꾸준히 발표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주로 유년의 우울한 기억이나 도시인들의 삶을 담은 독창적이면서 개성이 강한 시들을 발표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유고 시집인 《입 속의 검은 잎》(1989), 산문집 《짧은 여행의 기록》(1990), 《기형도 전집》(1999) 등이 있다.
한국시인협회상, 자유아세아 문학상, 경상남도 문화상, 대한민국 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김춘수는 초기에 릴케의 영향을 받아 1950년대 말까지 존재론적 고독과 그 본질에 대한 탐구에 몰두했으며, 이후 몇 년간의 암중모색을 거쳐 1960년대부터 시에서 관념을 뺀 ‘무의미시`를 주창했다. 최근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