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이 광범위하게 전파되었음을 짐작하게 된다. 산문적이고 율문적인 양면적 특성을 지닌 판소리는 당대 사람들에 의해 공유되면서 그 시대의 문화와 사회상을 담고 있다.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은 당시 서민층의 사랑을 받고 있던 판소리를 문자화시키면서 판소리 속에 나타난 사건이나 인
판소리와 서사무가를 구비서사시라는 보편적 갈래에 소속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면서 두 갈래를 주로 형태적인 면에서 고찰하였다. 그 결과 판소리는 다듬어질 데로 다듬어진 완성된 예술이고, 서사무가는 자연발생의 조잡한 모습으로부터 다듬어진 형태까지 두루 존재하는바, 다듬어지기까지
한국의 대표적인 극음악이다. 민속악의 하나로 2003년 11월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어 세계 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① 무가(巫歌) 기원설, ② 광대 소학지희(笑謔之戱) 기원설, ③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들은 그 당대의 문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1970년대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주요 작품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학에서 보이는 시대상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