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
엄격하게 예능을 익힘.
예) 일본은 게이샤 학교에서 게이샤를 양성. 한국의 기생의 경우 "학교" 라는 명칭은 아니어도 분명 기생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곳인 기생청 (일제 강점기 이후 권번)이 있었음.
기생을 관장하는 기관으로는 기생청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가무(歌舞) 등 기생이 갖추어
활동사진은 담배 열 갑이 있어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여성이나 아이들 중에서는 그것을 보지 못한 사람이 많았다. 또한 담배 회사에서는 담배 열 갑을 가져오면 활동사진뿐만 아니라 컬러로 찍은 예쁜 기생사진을 나눠주기도 했는데 이는 특히 남성을 위한 전략이라 하겠다.
이렇듯 초기의 한국
그런 아버지로부터 혼자가 된 어머니에게서 성장한 박경리는 20세에 결혼하여 4년 만에 한국전쟁으로 남편을 잃었고, 이후 어린 아들의 죽음과 사위 김지하의 투옥을 지켜봐야만 했다. 그 세월을 거쳐 오는 동안 박경리는 모진 고통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작품을 썼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조선의 건국 이후에도 대체로 충의, 군은, 강호한정 등의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5세기 마부터는 유학자들의 시조와 내용상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