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화와 기념조각제작사업은 국가의 정책과 이념을 문화예술로 실현시키고자 했던 당시의 전반적인 문예정책과 궤를 같이한 것으로, 특히 반공이데올로기를 비롯한 지배 이데올로기와 밀접한 연관 관계 속에 있다. 이 글은 제3공화국 출범 이후 시작된 민족기록화와 기념조각제작사업에 대해 개략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결국 한국사회를 구성하는 지배 계급, 중간계급, 기층민중이라는 사회 계급적 존재의 반영이다. 지배계 급 또는 집권세력은 광주항쟁을 일부 과격세력의 <폭동 사태>로 바라보다 가 노태우 정권에 이르러서 <민주화운동의 일환>으로 바라보는 시각으로 변천해왔다.
Ⅰ. 선사문화와 국가의 형성(한민족의 형성- 고조선)
《한국사》 전개 -
1. 선사문화의 전개
한민족의 형성
+- 구석인 등장
+- 한민족의 형성 : 신석기인
(요서·만주·한반도분포)
구석기 문화
+- 시기 : 약 70만년 전
+- 유적 : 전국분포
| (웅기·공주·상원·제원·청원·연천·단양금국)
+- 생활
논의에 들어가면서…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가 익히 보아온 영상들-영화, TV드라마, 광고 등-이 어떤 이데올로기를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가,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는가, 어떻게 사실과 역사를 재현하고 있는가 등의 논의들에 초점을 맞춰 분석해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들은 비단 2차원의 평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