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층위의 사설도 거칠었으며 음악적․연극적 층위에서도 세련되지 못한 소박한 형태였을 것이다.
3. 「춘향가」의 전승과정
춘향의 이야기가 어느 때부터 판소리로 불리게 되었는지를 알 갈이 없으나, 영조 30년에 유진한의 문집인 <만화집>에 실린 「가사 춘향가 이백구」라는 글에, 가
줄거리가 기막힌 대목에 이르면 너나 할 것 없이 관중들은 추임새를 넣으며 그 판에 끼어들길 주저하지 않았다. 물론 흥을 못이겨 어깨춤을 추며 창자와 더불어 그 공간의 열기를 직접 체험하는 관중도 많았다.
판소리는 공연예술로 이렇듯이 창자와 관중 그리고 고수가 혼연일체가 한공간에서 공
인물과 사건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설을 외우고 노래와 이야기를 엇섞어 관중들을 울리고 웃기고 한숨을 토하고 비분에 젖게도 만든다. 무엇보다 노래만으로 그치지 않고 이야기가 곁들여진다는 점은 단순히 판소리를 음악의 영역에서만 살펴볼수 없게 할뿐더러 구비서사문학으로도 이를 살펴보지
생활의 갖가지 양상과 그 뼈저린 체험은 연암에게 있어 신발견의 세게였으며 그의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