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스타들이 대중문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되면서 소비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의 상품성은 소비자들에게 소비동기를 부여하며 지갑을 열게 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8월 빅뱅의 멤버 지드래곤이 마이크로 블로그 ‘미투데이’에 당시 솔로 앨범 수록곡 ‘소년이여’를 먼
시대가 열렸다는 뜻이다.
두 번째로, 국내에 들어오는 외국 소설은 이미 여러 나라에서 작품성이나 대중성을 검증받은 것들이다. 이는 외국에서 몇 번이나 검증을 받아 살아남은 외국 소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잘 안 팔린다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이 아니냐고 할 정도로, 한국소설과는 다루는 잣대가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굉장히 제한적으로 몇몇 가수의 음반만이 들어와 있었고 일본어 가창의 규제로 그 앨범들은 전부 영어로만 부른 앨범들 뿐 이었다. 영화 또한 일부 개방되었다고 하지만 일 년에 한편도 한국의 극장에서 즐길 수 없었고 거의 인터넷의 P2P사이트에서 불법으로 공유를 하는 것만
아이돌 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팬덤 문화가 다원화 되고 있는 것이다. 즉 이들의 새로운 문화적 참여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의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3050세대들이 아이돌 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된 원인을 크게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의 순서로
분석대상으로 삼을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했다. 우리의 연구 주제가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오늘날 많이 등장하고 있는 대중가수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했다. 그 결과, 현재 우리나라 대중가요계의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는그룹형 아이돌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