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들에게 삶의 숨통을 터주는 것이 그나마 스타를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라는 견해가 있다. 결국 이러한 10대 소비자들의 요구가 더해지면서 끊임없이 10대에게 맞춘 아이돌 대중문화의 생산이 반복되게 된다.
방송에 출연하는 구조 또한 이러한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방송사 출연과 음원 사이트
아이돌에게 고가의 선물을 주거나 거액의 기부금을 내기도 한다. 또한 질서의식을 발휘하여 성숙한 팬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면도 있다. 주로 30대에서 50대에 걸쳐 분포한 3050세대들이 삼촌 팬, 이모 팬이 되어 아이돌 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팬덤 문화가 다원화 되고 있는 것이다. 즉 이
Ⅰ. 서론
2005년부터 최근까지 MBC 무한 도전을 시작으로 2000년대 예능 프로그램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장악했었다. 그러나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흐름은 MBC의 '나는 가수다'를 필두로 한 음악 관련 버라이어티로 전환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은 지난해 추석 MBC의 한 프로그램인 '놀러와'의 세
아이돌 문화의 파급 속도가 가속화 되었다. 2세대아이돌은 2004~2010년 데뷔한 그룹으로써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빅뱅, 샤이니, 2PM등이 이에 속한다. 2004년 멜론, 도시락 등의 음악 감상 전문 사이트가 론칭되고 아시아 송 페스티벌이 개최되면서 K-pop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했다. 특히 2007년 데뷔한 원더걸
세대라고 불리는 청소년층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 이후 한국사회에서 팬클럽의 수는 급속하게 증가하였고, 팬클럽의 규모와 운영방식도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팬덤문화가 의미 있는 사회적 현실로 주목받게 된 것은 2000년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팬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