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50세대들이 삼촌 팬, 이모 팬이 되어 아이돌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팬덤 문화가 다원화 되고 있는 것이다. 즉 이들의 새로운 문화적 참여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의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3050세대들이 아이돌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된원인을 크게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접근
된 국가, 세계인들이 찾아 가보고 싶은 국가중 하나가 되었다.
정의와 공정이 통하는, 민주적이며 자유분방한 사회 시스템은 억압과 강요에서는 창출될 수 없는 자발적이며 주체적인 문화 활동의 밑거름이 되었고, 문화 강국 대한민국을 예고하고 있었다. 각종 영화와 드라마, K-POP과 아이돌 가수들
한국 전통가무를 향유하고 전승하던 주체적인 모습으로서의 기생의 모습이 아닌, 여성 접대부로서의 모습만을 부각시켰다. 한없이 가볍고 성적인 대상으로서의 여성의 이미지를 방송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왜곡된 여성관을 심어주었기에 이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ⅳ. 성상납 - 여
한국 음악산업에서 가장 열광적인 소비자는 10대이고, 살인적인 입시경쟁에 시달린 이 세대들에게 삶의 숨통을 터주는 것이 그나마 스타를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라는 견해가 있다. 결국 이러한 10대 소비자들의 요구가 더해지면서 끊임없이 10대에게 맞춘 아이돌 대중문화의 생산이 반복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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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그룹을 둔 기획사의 주가는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는 이달 들어 주가가 15.3% 올랐고, JYP엔터테인먼트는 63.6% 뛰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제적인 효과도 있지만 그릇된아이돌문화의 인식으로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도 만만치 않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