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운동세력이 다양한 양상을 보이게 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는 일제강점기 조선의 지식사회가 어떻게 변화해갔는지, 그리고 그 변화를 만들어낸 당시의 정세와 상황을 파악하는 데 선행적으로 이해해야할 부분이다. 그것은 일제강점기를 전후로 한국사회가 기존의 봉건적 사회와는 확연히 다
일제 식민지 하에서 민족적·계급적 억압을 당하고 있지는 못했지만, 직감적으로 러시아혁명 이후 지배와 수탈이 없어지고 생산자·무산자·피지배자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알아차렸다. 이에 조선에서는 이해의 수준과는 관계없이 사회주의와의 접촉경험과 지적 전통이 거의 존재하지
하고 전체적 운동의 전개에서는 기여적 측면이 강했으며 실제로 이 두 흐름의 교차 속에서 독립운동의 구체적 표출이 행해졌다. 특히 한국 독립운동사에서 사회주의 운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큰 것이었다. 사회주의 운동 세력은 일제하에서 노동자․농민의 혁명적 운동을 지도한 세력이었으며,
시대와 해방 직후 공산주의운동에 관한 연구들도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진보적 역사 연구자들 사이에서 조심스럽게 제기 되기 시작했다. 특히 일제하 식민지시대에 대한 역사연구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3.1운동 이후 민족해방 운동사를 실질적으로 주도해왔던 사회주의운동사에 대한 연구
운동사 연구에 있어서 그를 바라보는 학자들의 역사관적 차이에 따라 매우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이유에 대하여 우리는 광복 후 70여년이 가까이 되어가는 시간에도 여전히 좌우 이념대립이 우리사회에 뿌리 깊게 남아있고, 이로 인하여 극우 편향 인물이었던 이승만에 대한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