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과 노동관계 속에서 의미를 찾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는 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두는 노동관과 직업에 대한 직업관 간에 구분이 명확하지 않으며, 정체성도 불분명한 상태로 혼재되어 통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의 노동관을 비판적으로 성찰해 보겠다.
사회주의자요!'라고 선언하던 많은 이들은 사민주의라는 우회로로 자신을 내던지기 시작하였다. 운동이 고양인 시기에 '난 사회주의자요.'라고 말하긴 쉬워도, 위기의 시기 위기를 온몸으로 받아안으면서 '난 사회주의자요.'라고 말한다는 것은 보통 이상의 용기와 신념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 현실로
한국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제적으로는 베트남특수를 바탕으로 한 재벌 중심의 경제 성장기였으며, 사회적으로는 농촌 해체와 함께 학생, 노동, 도시빈민 운동이 확산되던 시기였다. 이렇게 이 시대는 우리 사회가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한 첨예한 입장들이 대치 혹은 조정되어지면서, 이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다. 아직은 노사정위원회에서의 3자간의 절충과 결론이 필요로 하지만 한국사회에서의 주5일 근무제의 전면적인 시행은 이해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모든 한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