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화를 4대사화라고 하는데 그 중의 훈구파는 세조가 왕위에 오르는 것을 도와 높은 지위와 많은 녹전을 차지한 일파인데, 정인지,최항,이석정,양성지,권람,신숙주,강희맹,서거정,이극돈 등이다.
절의파는 세조의 왕위계승을 절대반대한 김시습 등의 생육신을 중심으로 한 파이다.
사림파는 경상도
4대 강목은 ① 덕업을 서로 권하는 것: 덕업상권(德業相勸) ② 과실을 서로 경계하는 것: 과실상규(過失相規) ③ 예속으로 서로 사귀는 것: 예속상교(禮俗相交) ④ 환난을 서로 구휼하는 것: 환난상휼(患亂相恤) 등으로, 유교적 강목이다.
우리나라에 향약이 실제적으로 널리 시행된 것은 조선 왕조 중
조선시대에서는 진대곡에 대하여 경곡 또는 축미 등의 명목으로 이식을 징수하게 되어 이는 국고수입의 중요한 원천이 되기도 하였다. 때로는 진대의 유무를 막론하고 국고 수입의 증대를 목적으로 매년 백성에게 강제로 대곡을 하였으므로 백성들의 원성을 사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이와 같은 폐해를
1. 지역사회복지의 등장배경
1)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21세기는 지역사회복지시대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는 왜 지역사회복지시대인가를
한 마디로 논하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근거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도시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들의 삶을 자연스럽게 지탱해 주던 전통적인
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들어옴 → B.C. 194년 위만이 준왕을 쫓아내고 집권(위만조선) → 한과 남쪽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