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도 서로 이해하며 공동체를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는 세계 중심에 서서 우리 전통 문화가 세계 문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정보탱크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무당을 신앙인의 요소만이 아니고, 패션 모델, 1인극 배우, 전통 공예가, 춤꾼, 의례 음식 전문가 등의 요소로 접근해 세계
Ⅰ. 서론
1945년 8.15광복을 전후하여 제기된 국가건설론들을 검토해 보면 建國論의 특징이 더욱 확실히 드러난다. 이 분야에 대하여는 成均館大 대동문화연구원에서 학술회의를 통하여 전개한 바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간략히 고찰 하고자 한다. 첫째, 항일운동기 부르조아 민족주의
Ⅰ. 개요
신종교 및 신신종교 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예컨대 권위적이거나 일방적
종교간의 대화로 신학의 주제가 바뀌어져야 한다는 것은 그렇게 크게 놀랄만한 새로운 일이 아니다. 모든 학문들은 지금 복수주의적인 현상들을 학문적으로 해명하려고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신학 속에서 이런 모든 분야가 거론될 수 있고 또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신학이 풍부하
종교를 ‘타자’로 만들게 되는 과정에서 일정 부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반 신종교’에 대한 우리 사회의 담론이 한국 기독교를 중심으로 넓게 저변을 형성하고 있어 사회적 갈등을 양산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종교연구 특히 신종교의 연구에 대한 적잖은 걸림돌로 작용해 온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