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

 1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1
 2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2
 3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3
 4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4
 5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5
 6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6
 7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7
 8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8
 9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9
 10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10
 11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교육론] 한국영화를 통한 한국문화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문화 교육
2.1 외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중요성
2.2 문화 교육의 목표
2.3 문화 교육의 내용
2.4 문화 교수 학습 방법

3. 한국 영화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3.1 영화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의 의의
3.2 문화 교육을 위한 영화 선정의 유의점
3.3 한국 영화를 통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3.4 한국 영화를 통한 한국 문화 수업의 예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그동안 소홀하게 인식되어 왔다. 혹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을 지라도 문화를 독립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언어를 통해 문화를 인식한다는 차원에서의 소극적인 문화 교육이 이루어졌을 뿐이다. 언어는 문화의 일부이며, 언어에는 그 문화가 스며들어 있다. 따라서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는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목표어를 사용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목표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목표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히 일어날 것이다.
이렇듯 외국어 교육에 있어 문화 교육은 필수적이며,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한국 문화 교육도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화에 대한 교육은 목표어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 뿐 아니라 목표어 문화권에 대해 친근감이 생기도록 도와주며, 또 자기 정체성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는 해외 동포들에게는 정체성 확인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즉,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나 해외 동포들에게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면서 한국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문화 교육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숙 (1997),“한국어 숙달도 배양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교육 한글 10, 한글학회.
______ (199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반성과 새로운 방법론 모색”, 어문논집 31, 고려대 국어국문학 연구회.
라혜민․ 우인혜(2001), 중급 교재 내의 문화교육 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1차 학술대회
회의 발표 요지 모음집
박영순 (1989),“제2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이중언어학 제6호, 이중언어학회.
박영순 (2002),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국문화사
배현숙 (2002),“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 이중언어학 제21호, 이중언어학회.
성기철 (2001),“한국어교육과 문화교육”, 한국어교육 제12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장경은 (2001),“한국어 교육을 위한 단계별 문화 내용과 교수 방법”,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항록 (1998),“ 한국어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 교육 9-2,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_____ (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 제 11권 1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_____ (2002),“한국어 문화 교육론의 주요 쟁점과 과제”,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조현용 (2003),“ 한국어문화 교육방안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제22호, 이중언어학회.
한상미 1999.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인 교육 방안-의사소통 민족지학 연 구 방법론의 적용”, 한국어교육 10-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