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에 부여된 일상적인 표현으로서, ‘댄스클럽’과 그것의 1980년대적 파생물인 ‘rave'가 상징적 축이자 사회활동의 중심이며, 사운드와 스타일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변화시키는 특정 공간과 관련된 문화 ” → 사라손톤, 1995. [영국의 문화학자]
2. 클럽 역사
(1)클럽등장배경
1992년 홍대지역에
클럽은 테크노 뮤지션 DJ의 샘플링 된 음악에 맞추어 관객들이 춤을 추거나 음악을 즐기며 커뮤니티를 형성해가는 공간이다. 서구에서는 1980년대 이후에 테크노 음악이 클럽문화의 핵심으로 자리잡으면서, 댄스 클럽이 클럽문화를 형성하는 핵심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록음악 공
홍대 앞 인디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
문화는 클럽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나이트 클럽정도로 인식하게 만들었으며, 한국 여성이 외국인과 음란파티를 즐긴다는 사진이 인터넷에 유포 되면서 사회적인 물의를 빚기도 하였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의 문제에서 한발 더 나아가 현재의 홍대클럽이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