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

 1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1
 2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2
 3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3
 4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4
 5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5
 6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6
 7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7
 8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의의와 역사
1. 클럽문화의 의의
2. 클럽 역사
(1)클럽등장배경
(2)클럽 형성 과정

Ⅲ. 클럽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Ⅳ.외국클럽과 한국클럽문화 차이점
1.한국의 클럽
2.해외의 클럽


Ⅴ. 변질된 한국 클럽 문화

Ⅵ. 관련기사

Ⅶ. 원 나잇 스탠딩에 대한 설문조사

Ⅷ. 결론
본문내용
Ⅱ. 의의와 역사
1. 클럽문화의 의의
클럽문화란 고유의 '음악'과 '춤'과 '사람'과 '대화'가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인 클럽공간을 매개로 생성, 공유, 변화되는 독특한 스타일의 청년하위문화이다.

청년하위문화에 부여된 일상적인 표현으로서, ‘댄스클럽’과 그것의 1980년대적 파생물인 ‘rave'가 상징적 축이자 사회활동의 중심이며, 사운드와 스타일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변화시키는 특정 공간과 관련된 문화 ” → 사라손톤, 1995. [영국의 문화학자]

2. 클럽 역사

(1)클럽등장배경
1992년 홍대지역에 생긴 ‘발전소’는 작업실의 형태를 띤 일종의 바(bar)로서 댄스클럽의 원형으로 인정받게 된다. 발전소는 애초에 작업실 겸용으로 기획되어, 내부 인테리어를 직접 칠하고 꾸민 작업실과 유사하다. 이곳에선 대중적인 음악보다는 운영자들이 좋아하는 록, 재즈, 발라드,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음악들이 흘러나왔고, 당시 일반인들에게 생소하던 해외의 테크노 음악들도 간간이 소개되었다. 그러한 음악이 좋아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차츰 생겨나고, 춤을 좋아하는 사람은 음악에 맞춰 자연스레 춤을 즐기고, 가끔은 즉흥 퍼포먼스가 벌어지기도 하면서, 자연스러운 예술행위들이 펼쳐지는 언더그라운드 문화의 전형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2)클럽 형성 과정
1995년 말을 기점으로 하나둘씩 생겨나기 시작하고 그 클럽들이 테크노문화의 근원지가 된다. 이후 언더그라운드 클럽들의 증가하고 그 뒤 정통 댄스클럽이 하나둘씩 증가했다. 1999년 합법화된 라이브클럽과 달리, 일반음식점에서 춤을 출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는 식품위생법에 저촉되어 불법화되어 있는 이유로, 수시로 단속과 영업정지를 받아왔고, 클럽 운영의 영세성을 면치 못해 많은 클럽들이 문을 닫기 시작했다. 2001년을 전후해서 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서울월드컵경기장과 가장 인접해 있으면서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다는 이유로 서울시 부시장과 문화관광 관련 공무원들이 홍대지역클럽을 방문하고, 언론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