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포되고 18조에 영화, 연예에 대한 제한을 두었다. 이로써 헌법의 근거를 지닌 영화검열은 강화된 검열 정책에 따라 시나리오 사전 검열과 완성된 필름의 실사 검열이 강화되었다.
영화검열은 주관 부서를 자주 옮기면서 영화법 제 5 차 개정(1984, 12. 31)을 통해 1976년 5월 12일에 발족된 한국 공
한국영화 상영을 의무화하고 있으나 문화관광부 장관이 20일, 지방자치단체장이 20일 등 연간 40일 범위 안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줄여줄 수 있는 재량권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연간 106일 정도가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Ⅱ. 우리나라의 스크린 쿼터 시행 변천사
우리나라에서 스크
한국영화산업의 구조적 변천사
1. 영화법 개정(1984) 및 영화시장 개방 이전의 산업구조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는 국가의 영화산업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통상적인 검열 업무이외에 뚜렷한 특징이 없었던 영화산업정책은 1961년 군사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군사정권에 의해 본격적으로 수
제도에 따른 규범적 성격인가에 달려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역대정권의 역사적 성격을 고려하여 언론정책의 성격을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본다면 제1공화국~제5공화국까지를 권위주의적 언론 통제정책, 그리고 제6공화국 규범주의적 언론규제정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기별로 한국 언론 정책의
최초 영화제작사인 조선키네마(1922)와
그 후 백남프로덕션(1925)에서 사용
백남프로덕션 첫 영화 <심청>(1925)
이 카메라로 촬영
1920년대 중반 미국제 유니버설 카메라
조선영화계의 황태자 나운규가 사용
20년대 후반 조선영화의 전성기를 만든
황태자 나운규의 명작들이 탄생
토키영화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