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에서 대표적인 제도종교로는 유교나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1. 서 론
개항 이후 일제 강점기동안 한국 사회에는 정교분리 담론, 종교의 자유 담론, 신도․불교․기독교 위주의 공인 종교 정책 등 제반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서 다양한 종교단체들이 등장하였다. 현재도 종교단체의 수는 일반적인 인식 이상으로 많은 편이다. 2008년 현재, 한국에는 자생
경전인 대순전경과 증산교사가 출간되었다.
해방 이후 정통성을 주장하는 많은 증산교단이 발흥하여, 일부에서는 교단통합운동을 펴기도 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1970년대 이후 한국학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한국의 정신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고 해서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제10강. 중국 종교의 이해
도교, 이슬람교, 불교, 기독교, 천주교는 중국의 5대 종교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유교와 원시신앙, 신흥종교로 통칭되는 소수민족의 종교 등 중국에는 다양한 종교가 존재한다. 이와 같은 종교들은 나름의 문화와 역사를 형성하였고 상호작용하며 다원적 종교문화를 이루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