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계통의 사이비종교는 대개 6.25한국동란 후에 발생하였다. 요사이 기독교계통의 사이비집단은 수없이 많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교리적 혹은 신학적인 조명아래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교회에 나타난이단의 유형
(1) 혼합적
한국교회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여 볼 것이며, 마지막 맺음말에서는 ‘구원파’ 집단에 대하여 일반적인 종합을 해보면서 본 연구를 마치려고 한다.
아울러 본 보고서는 어디까지나 정통기독교적 관점에서 쓴 자료들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각 조원들의 개인적인 견해와는
로마교회는 교황이 교리와 윤리의 가르침에 있어서 무오한 권세를 활용한다. 그러므로 교황이 있으면 교회가 있고 교회가 있으면 그리스도가 있다. 모든 것을 거꾸로 전개하였다. 교회에 연합하면 구원에 이르고 교황에 충성하면 구원이 확실하고 구원에 이른다. 그런 가르침은 성경에 없는 로마교회
교회의 경색되고 일방적인 의사결정, 또는 교회 원로들과 지도자간의 반목과 불신, 교회의 거대화로 인한 인간관계의 공동화 현상과 교인들의 일요일 신자화, 그리고 교회 일각의 신비주의적 열광과 교육 부재로 인한 이단에 대한 무방비 상태 등 많은 문제와 과제가 표출되고 있다.
또한 한국에 기
한국 학생들의 태도는, 다른 나라의 학생들에 비해 학교에 불만족하는 농도가 짙다. 필리핀, 스웨덴, 브라질, 유고, 프랑스, 스위스, 영국, 미국, 서독, 일본, 한국 등의 학생들이 갖고 있는 학교 ·가정에 관한 만족도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한국 학생들은 가정이나 학교 교육과 갈등하고 잇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