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적’ 정치문화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다. 그럼으로 대부분의 한국 ‘시민’들도 최근에 이르도록 ‘신민’의 지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시민성(civility)이라는 말은 시민(citizen), 혹은 시민사회(civil society)라는 말과 마찬가지로 시대적, 역사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
한국인의 권위주의적 성향은 전통적 사회에서 배태되고 역사적으로 형성되어 왔다. 고대의 샤머니즘적 신비주의, 신권적(神權的) 통치의식, 가부장적 전통, 전제군주주의의 전통 관료적 엘리트주의, 유교의 규범문화, 일제의 식민통치, 자본주의제도의 도입결과 금전만능과 배금사상으로 인한 금력의
1. 존재론적 당위성- 닫혀진 영역(이진석,2008)
1) 닫혀진 영역
그 첫 번째는 존재론적 당위성이다. 학교는 보수적이고 객관주의적이며 지나치게 긍정적인 견해만을 학생들에게 제시해왔다. 학교는 학생들이 주인이 되는 곳이며 학생들이 살아가는 곳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문제나 관심사
1)시민성과 고등사고 능력
사회과의 목적은 민주시민의 양성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시민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주체성, 책임감, 반성적 사고력으로 규정할 수 있다. 첫째, 시민성은 개인적 차원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 자율적 존재로
2)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과 ‘닫혀진 영역’ : 이진석(2008)
닫혀진 영역 요소
권력과 법 통치권력의 정당성, 법의 준수
사회 불평등 빈부 격차, 계급(계층)문제
지역 갈등 지역간의 균형적 발전, 지역 정서의 고정관념
성불평등 남녀 차별, 성차별, 성역할, 성적 소수자 보호
노동문제 노동의 신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