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국민문학의 의미
국민문학은 위와 같은 상황을 배경으로 ‘국민’이라는 새로운 주체를 형성하기 위한 문화적 장치로 등장한 것. 즉 일본문화로의 일방적인 동화가 아니라 일본문화와 조선문화를 포괄하는 새로운 일본제국의 문학을 의미한다.
- 신지방주의론(최재서, 김종한) : 일본 제국이라
문학 그 자체 속에 칩거하는 길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 다수의 시인들은 일제의 강요에 못 이겨서 혹은 자발적으로 친일을 하였으며, 일부는 아주 절필함으로써 소극적으로나마 일제에 저항하였다. 이 시기를 우리 문학사에서 흔히 암흑기라고 부르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문학이 6·25전쟁의 발발로 좌절되었고,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