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회 문화적 성격 - 민족문학의 위험, 암흑기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40년대의 한 시기를 일컬어, 백철은 ‘암흑기’로 규정한다. 백철, 『조선신문학사상사』 현대편, 백양당, 1949, pp. 375~336
그만큼 작가의 글쓰기가 극도로 위협을 받았고, 위축된 시기였다. 왜냐하면, 일제총독 정치는 작가들에게
민족말살정책’
- 한글 교육 금지
- 조선어 사용 금지
→ 문학의 암흑기
1945년 8월 15일 광복
- 문인들의 문단 설립, 문학운동
2.해방 직후 조선 문단의 전개
좌파의 조직활동
① 조선문학건설본부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③ 조선문학가동맹
우파의 조직활동
① 중앙문화
문학적 반영을 그 이론적 틀로 삼고 있다. 그는 일제의 패망에도 불구하고 코민테른이 제 6회 대회 강령에서 제시한 “민족의 완전한 해방과 토지관계에 있어 봉건적 잔재의 소탕”이라는 식민지시대의 기본과제가 그대로 존속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현 단계는 부르주아민주주의 혁명단계로, 문화(
문화적 폐허에서 벗어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한 시기이다.
① 좌우익의 이념 대립
- 일부 아동문학가들이 범한 반민족 친일행위에 대한 비판과 남북한 분단으로 인한 좌우 익의 대립은 아동문학계에도 커다란 파장을 미쳤다.
가. 사회주의 사상에 뿌리를 둔 조선문학가동맹 아동문
조선청년문학가협회를 결성했다. 정부수립 때까지 이 단체의 회장으로 있으면서, 「윤회설」(서울신문, 1946. 6. 6~26)ㆍ「혈거부족 穴居部族」(백민, 1947. 3)ㆍ「달」(문화, 1947. 4)ㆍ「역마」(백민, 1948. 1) 등을 발표했다. 1947년 《경향신문》 문화부장, 1948년 《민국일보》 편집국장 등을 지냈고, 오랫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