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유익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각 시대의 작품이 함유하고 있는 내재적이고 심미적인 가치나 체계를 외면한 나머지, 문학사나 소설사를 무미건조한 일반 문화사의 일부로, 또는 상상력의 굴절로 자라왔다.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1979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소설은 작가를 ‘빛나게’하지만 동시에 작가의 개인적인 ‘존재’를 녹여버리는 것. 작가 또한 소설 속의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빛과 같은 존재이지만 동시에 언제든 캐릭터를 소멸시켜버릴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음
‘뜨거운 눈물’- 홈즈 자신의 실존적 자아를 의미
‘눈과 얼음’- 도일이
소설을 읽는 것은 무척 중요할 것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성장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성장소설인 「소나기」와「유년의 뜰」에는 이러한 장르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울러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청소년 문학으로서
소설로써 이룩하였다.
1920년대에 들어서는 1910년대의 과도기적 모습들이 어느 정도 성숙되었다. 1910년대에는 최남선, 이광수 2인 문단 시대라 할 만큼 작가나 내용 면에서 미진했던 점들이 1920년대로 오면서부터 다양해지면서 비로소 본격적인 현대 문학의 기반이 확립되어 갔다. 이 밑바탕에는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