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으로 나타내기’에서 “재미있게 보았던 일, 즐거웠던 일들을 주제가 잘 나타나도록 대담하게 수묵화 등으로 그려봅시다.”, “붓과 먹의 특성을 살려, 주제를 대담하게 그려봅시다.” 그리고 “먹물이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며 “수채 물감의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자는 학습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의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여러 가지 변모는 소박한 대로나마 서구의 근대화 개념에 상응하는 요소가 적지 않다. 실학의 대두로 생겨난 권위에 대한 반발과 비판, 그로 인한 인간 자각과 시민의식이 민중을 기반으로 하여 점고되기 시작했으며, 진경산수와 서민생활이 회화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점도 그러한 맥락에 있다.
전통회화에서 한국화란 무엇인가 생각할 때 동양화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한국화교육은 전통적인 회화 표현 재료와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관한 관심과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