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1920년대 초 계급주의에 입각하여 대두된 프로문학은 무산계급의 해방을 주창하며 이루어 진다. 그러나 초기의 프로문학은 객관적 현실을 단편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불과했다. 이것은 최서해의 초기작품이 현실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방화, 살인 등으로 종결된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이러
한국리얼리즘의 기름진 발을 그 곳 간도 이상경 씨가 작성한 강경애 작품 연보에 따르면 간도 이주 전후에 쓴 『어머니와 딸』을 비롯, 「월사금」,「부자」, 「젊은 어머니」, 「채전」, 「축구전」, 「유무」, 「소금」, 『인간문제』, 「동정」, 「모자」, 「원고료 이백원」, 「해고」, 「번뇌」, 「
Ⅰ. 한국문학의 역사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
1. 한국영화와 리얼리즘한국 영화 역사는 리얼리즘 지향의 역사라고 볼 수 있다. 즉, 1960년대 유현목의 <오발탄>, 강대진의 <마부>와 <박서방> 등은 리얼리즘 계열의 작품이라고 존중되고 있으며 경의를 받고 있다. 그리고 80년대 뉴 웨이브 영화 (예를 들어 80년대식 멜로영화의 경우, 배창호 감독의 <깊
리얼리즘에서의 전형
문제적 개인 - 그 사회를 대표하는 인물. 그 인물을 통해, 사회 전체를 볼 수 있음.
당파성 - 어떤 시각을 가지는 지에 따라 다르다.
총체성 - 어떤 전망을 제시한다.
Ⅱ 문학에서의 리얼리즘
1) 한국리얼리즘 문학의 전개 양상
우리나라의 사실적, 풍자적 성격을 띤 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