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연구실의 조수로 일함
1933년 개성박물관장 취임
우현미학의 계보
서구근대미학이론의 영향
세키노 타다시,안드레 에카르트,야나기 무네요시
진단학회: 민족주의 성향, 실증주의
민예성 (한국미술의 전통적 성격)
무기교의 기교, 민예적인 것, 비정제성, 적조미, 비균제성
‘적요한
미술관에 있는 조선 전기 청화백자 병.
순백의 기면에 암청색의 짙은 청화 안료를 사용하여 몸통 가득 운룡문을 그렸다. 담청색의 백자유를 바닥까지 고르게 시유하고 모래를 받쳐 높은 온도에서 환원 번조한 백자병이다. 작고 아담한 병으로 조선 전기의 전형적인 형태를 하고 있다.
조선 전기에는
한국 특유의 특징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로 커다란 청동으로 만든 범종을 들 수 있다. 종은 아시아의 어느 곳에서나 불교 의식에서 중요하게 쓰였으며, 어느 불교사원에서나 볼 수 있는 미술품이다. 그러나 한국의 종은 형태가 특히 아름답고, 부조로 된 장식 또한 매우 정교하다.”
★TIP
우리나라
한국예술의 양대 특성이 형성.
그는 한국 미의 미학적 체계를 시도하는 일의 중요성을 지적하면서, 한국의 미의식을 서양의 미학 체계에 접근시켜 인류의 유산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 즉 그 자신 “훌륭한 우리의 전통예술을 동양예술의 이해가 부족한 세계인에게 정당하게 설명하는 일” 이라는
한국무용 탈춤은 구시대의 작은 유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바이올린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겼는지는 알면서 우리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 거문고, 해금은 어떻게 생겼는지조차도 모르고 있다. 외국의 훌륭한 작가가 쓴 작품은 잘 알면서도 우리 조상들이 쓴 고전은 제목조차도 모르고 있다. 한국의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