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라 하겠다. 우리문학에 나타난 상징주의 사조를 바라보는 전반적인 시각이 프랑스 상징주의의 모방이거나 일본에 의해 흡수 수용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라는 문예사조를 프랑스상징주
Ⅰ. 개요
사회전반에 팽배한 위기감과 불안 의식은 이상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한편으로 사회의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주의가 기대고 있었던 사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스웨덴보리의 신비주의 사상 쇼펜하우어의
본 연구의 목적은 1920년대 한국상징주의시의 아나키즘과 연관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는, 1920년대 상징주의시와 아나키즘의 혼재성을 살피려는 것이 아니라, 상징주의시와 아나키즘의 간주관성을 살펴 한국상징주의시를 재규정하려는데 있다. 이 목적을 설정한 근본적인 문제의 출발점은 다음과 같
자연주의란 원래 Naturalism이라는 말의 역어로서, 1870년대 직후 유럽의 문학, 미술 등 예술분야를 지배한 사조를 가리키는데, 주로 자연을 유일 절대의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사실주의와의 구별은 불분명하여 사실주의의 한 분맥이라고 논하는 연구자도 있지만, 1850년대의 사실주의가 있는 그대로의
한국의 암각화는 다른 지역과 구분되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이는 자연적인 환경에 의한 문화적, 경제적인 차이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농경이 발달한 한반도에서는 동물이나 사람이 묘사되는 경우에도 활을 쏘는 모습이나 소나 양을 치는 목축의 풍경은 볼 수 없으며 물론 기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