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는 당시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적 상황의 특수성에 의해 외부로부터 직접적이 아닌 일본을 통해서 유입이 되었기 때문에 도입과정에서부터 본질적의미의 문예사조로써 받아들여지진 못했을 거라 추측된다. 그러므로 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
한국적 특수성으로 체화되어 나타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진다. 낭만주의를 고전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본 것이나 낭만주의의 특성으로 개성적, 이상적, 신비적, 열정적, 자아적 성격을 지적한 것은 외국문학을 원론적으로 소개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김기진에게 있어 낭만주의는 하나의 비평상의 용
희곡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시와 소설, 희곡의 기초이론이 성립됨과 함께 비평 역시 그 기초이론 성립을 이루었는데, 1900~1910년대 비평이 비평의 장르화 이전 시기의 산물로서 근대문학비평의 여명기라면 한국문학사에서 1910년대는 근대적 비평이 시작되는 초창기라고 할 수 있다................(중략)
신파극의 영향으로 희곡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시와 소설, 희곡의 기초이론이 성립됨과 함께 비평 역시 그 기초이론 성립을 이루었는데, 1900~1910년대 비평이 비평의 장르 화 이전 시기의 산물로서 근대문학비평의 여명기라면 한국문학사에서1910년대는 근대적 비평이 시작되는 초창기라고 할 수 있다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