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하여 보급했다. 또, 당시 신자들은 박해시대의 교회에서는 순교자들의 기록으로 용기를 길렀다. 「성녀 아가타」,「성녀빅토리아」등 로마시대 순교자들의 전기를 읽으며 신앙을 증언할 용기를 얻었고 한국 순교자들의 기록을 소중히 간직하며 순교자들을 자신의 모범으로 삼고자 했다.
연구하기 시작했다. 샤를르 달래, 『한국천주교회사』상, 안응렬, 최석우 역, 분도출판사, 1979, 299쪽.
10여일에 걸친 이 연구회가 끝난 후 정약전은 『십계명가』를 그리고 이벽은 『천주공경가』를 지었다 이성배,『유교와 그리스도교-이벽의 한국적 신학원리』, 분도출판사, 1979, 29쪽.
이벽의 『천
조선천주교회가 싹틀 수 있었던 모처럼의 기회는 한줌의 물거품으로 화하고 말았다.
결국 천주교가 이 땅에 처음 들어온 것을 이승훈의 귀국으로 본다해도 그리스도교 사상은 그전에 이미 실학 또는 서학이라는 하나의 학문으로 또는 사상으로 받아 들여져 당시 양반계급의 학자들 사이에 연구되고
연구야 어두움을 물리치고 진리의 광명으로 나아오기를 라노라 …텬쥬교회에 드러와 잇서야 하리로다.”
개신교 역시 가톨릭에 대한 매도를 심하게 한 것이 그 처음부터의 자세였다. 언더우드 (H. G. Underwood)는 1892년에 열린 개혁교회연맹 세계대회 (WARC)에 참석하여 한국의 가톨릭을 비방하여 <이교(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