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가야할 지향점을 발견하고 더 넓고 풍성한 교육 환경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앞서, 국내의 한자 교육 실태에 대하여 조명해 볼 필요가 있겠다.
2.1 국내의 한자교육 실태
1948년 한글 전용을 법률화한 이후 한글 전용을 주장하는 측이 내세우는 바는 다음과 같
한국어가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의 올림픽, 월드컵 개최나 세계무대에서의 한국의 위상 변화에 기인한다. 한국어 교육 초기에는 대부분의 한국어 학습자가 선교사나 군인과 같은 특정 계층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에도 점차
음성의 신비로운 결합으로 특징 지워졌거나 아니면 단체 동작과정에서 발생되어 그후 이러한 동작과 연합된 신음과 불평 소리로 형성된 의성음적 또는 방출음적인 상태에 있었다는 생각에 각각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어떤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초기 언어 이전 단계에서는 몸짓과 음성이 혼합되어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