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 유통되고 있었으니, 저간의 상황을 전하는 『오륜전전』서문을 잠시 보기로한다. (p48)
훈민정음 창제 직후부터 국문담당층과 한문담당층의 요구나 필요에 따라 한문-국문간의 전환/소통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었고 소설사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었으니, “17세기 초 허균의『홍길동전』이
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등 사회문제를 파헤치는 소설등장<장화홍련전>, <주생전>, <운영전> 등
3) 결실기
① 영․정조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설 다수 창작 ② 판소리계 소설, 실학문학, 대하 장편소설 등장- 판소리계 소설 : 양반가에서 서민문학으로 발전하는 과도기, 신재효가 6마당으로
홍길동전>과 <구운몽>은 모두 17 세기에 창작된 소설들이며,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국문소설이 발흥할 수 있었던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둘째 국문의 광범위한 보급, 셋째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2. 국문소설의 형성과 발전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 : 허균 『홍길동전』, 김만중 『구운몽』, 『사씨남정기』
요인 1.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2. 국문의 광범한 보급
3.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의 조성
4. 여성
홍길동전>과 <구운몽>은 모두 17 세기에 창작된 소설들이며,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라고 할 수 있다.
17세기에 국문소설이 발흥할 수 있었던 몇 가지 이유
첫째,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둘째 국문의 광범위한 보급
셋째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