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정체성을 집단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하다.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의 동질성이 민족 구분의 객관적 지표라면 민족의식은 민족 구문의 주관적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형성하였다.
2) 남북한에서의 민족형성과정
(1) 남 한
남한에서 자본주의 국가의 형성은 내재적으로 서구에서처럼 자본주의를 물적 토대로 하는 시민사회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시민계급의 정치․사회적 성장의 결과가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가 패망한 이후 근대적 민족국가의 미래상을 둘러싸고
형성과정이었으며, 이때 한민족의 형성은 이중의 과제를 떠안고 있었다. 하나는 다른 민족들과 구별된다는 의미에서 한민족을 형성해야 한다는 과제이며, 두 번째는 일본의 침략에 맞서 민족의 가치를 퇴화시키지 않는 것이었다. 서구에서는 신성 로마 제국이라는 하나의 세계로서의 보편적 세계가
과정, 그리고 3․7일 동안 고난의 수련기간을 거친 웅녀가 이상적인 천상의 삶을 살기 위하여 환웅과 결혼하여 최초의 神人인 왕검을 낳아 한민족을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세 단계를 거쳐 신인으로 탄생한 왕검은, 홍익인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났을 뿐이지,
고유의 집단적 요소로 구성된 신앙체계가 되고, 후자에 의하면 무교는, 한국 문화사를 통하여 형성된 한국적 특수성을 지닌 한국적 샤머니즘이 된다. 그러나 역사적배경과 한민족의 한반도 유입경로 이후 타종교와의 혼합에 의한 의식화 과정을 고려해 보면 무교는 샤머니즘 현상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