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이라 했다는 것이 그 요지이다.
단군신화에서 홍익인간은 세 단계를 거쳐 형성된다. 첫 단계는 창조와 진화의 주관자인 天神으로서의 환인이 천상의 완벽한 세계를 버리고 자진해서 지상에 내려가고자 하는 환웅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여 이 땅에 보내면서도 나라를 세울 곳을 손수 살펴주고, 자신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선민사상의 성립
* 단군신화의 의의 : 홍익인간의 건국이념,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
홍익인간이란 우리에게 무엇을 할 것을 지시하는 것은 아니다.……" (허 현)
③ "……현대 민주국가의 국민에게 절실히 요청되는 것은 신화적 도취가 아니라 과학적 사고력이며, 독선적 선민 사상이 아니라 국제적 이해에의 노력인 것이다." (이인기).
① 널리 남을 이롭게 하는 인간으로서, 자립적이
단군신화에 따르면 `하느님(환인)의 아들 환웅이 내려와 인간들을 다스렸다.`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자면 당시는 초기의 청동기시대이다. 이때는 신석기 때까지의 부족형태가 깨지기 시작하는데 당시 강한 힘을 가지고 있던 부족이 선민사상(우리는 하늘이 점지한 특별한 부족이
사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비논리적이고 사고와 인식작용을 소홀히 하기 쉽다. 그러나 이 정서적인 경향은 고도의 예술을 발달시켰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인도주의가 존중되는데 이 성향은 국가지상주의와 신분제도를 중시하는 점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은 대체로 현실 세계에서 인간낙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