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족분산(民族分散), 또는 민족이산(民族離散)을 의미하는 디아스포라(diaspora;이산인)란 한 사회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집단과 이민자들의 정체성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디아스포라는 하나의 민족(혹은 나라)이 다른 민족(혹은 나라)의 핍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모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
의의를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석기시대의 부족사회 형성 및 그 생활상을 보여준다. 구석기시대의 수렵어로생활에서 차츰 농경이 시작되면서 정착생활로 옮아가게 되는데, 씨족단위가 족외혼을 통하여 형성하는 부족사회는 제정일치의 사회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단군이라는 말은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⑷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⑷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