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韓愈
1) 生涯
한유(韓愈, 768-824)의 자는 퇴지(退之)요, 시호(諡號)는 문공(文公)이다. 본적지는 하북성(河北省) 창려(昌黎)인데 송대(宋代)에 창려백(昌黎伯)이라는 작위를 추증(追贈)받았으므로 한창려(韓昌黎)라고도 부르며, 출생지는 懷州 修武縣, 지금의 하남성 남양(南陽)이다.
3세 때 고아가 되어
한유(韓愈)와 유종원(柳宗元)이라는 인물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그들은 학문적으로는 유학 복고 운동을, 문학적으로는 고문 운동을 주장하면서, 혼란한 사회상을 개혁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여기에서는 안사의 난 이후, 당대에 일어난 문학에서의 변화, 특히 한유를 중심으로 한 고문 부흥 운동에
1. 한유(韓愈)의 생애
올곧은 의지와 고고한 기상의 소유자, 韓愈
한유(768~824)는 현령의 벼슬을 지낸 한중경(韓仲卿)의 4남 중 막내아들로 등주(鄧州) 남양(南陽: 지금의 하남성) 사람이다. 자는 퇴지(退之)이며, 시호는 문공(文公)이다. 후에 조상이 창려현(昌黎縣)에 이주해 와서 살았기 때문에 사람
원도》,《원훼》,《사설》,《논불골표》:유가사상 주창, 논리적, 강한 기세
-《송맹동야서》: 서정성 강함
-《제십이랑문》: 최고의 명문으로 꼽히는 제문
-《진학해》: 스승과 제자의 문답을 생동감 넘치는 대화체로 기록
-《유자후묘지명》: 동료인 유종원에 대한 뜨거운 정
-《한창려 문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