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개방정책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연구팀의 구성이 시급하다. 각 방송사가 독자적으로 연구팀을 구성하기는 어려우므로, 정책 당국이 이를 위촉, 구성하고 이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각 방송사에 전달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한 예로 새로 구성될 한일문화교류공동위원회의 한국측 위원회 산하에 소
문화산업은 시장경제체제의 요구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규제가 많이 남아 있어 정상적인 시장 개발이 어려운 상태이며, 만연되어 있는 불법복제로 실질적인 사업 수익률은 낮은 것이 최대의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산업구조적 측면으로만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의 원인을 분석할 경우 향후
문화의 위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러저러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편 다른 측에서는 몽골부터 중국, 홍콩, 대만은 물론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상품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은 아직 무한하다는 기대감도 여전하다. 한류가 대중예술 교류로서 가지는 의미를 통
문화개방 이후, 한일 양국의 교류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특히 주목할 만한 사건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2000년 영화 <쉬리>의 일본 개봉이다. <쉬리>의 개봉으로 기존의 대중음악 분야 진출에 국한되었던 한국문화 전파가 다른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한류가 확산되고 있다.
세 번째로, 한국이 매력 있는 나라로 급변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일본인이 많기 때문이다.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 IT선진화, 구조개혁,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 등이 한국으로 눈을 돌리게 했고, 한국인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한국의 이미지를 향상시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