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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한일방송문화교류의 현황
    1. 한ㆍ일간 방송프로그램 교류
    1) KNTV
    2) K-MAX
    3) m-net japan
    2. 위성을 통한 스필오버 및 무단 수신에 의한 유입
    3. 방송사간 교류 및 인적교류
    1) 방송사간 교류
    2) 인적교류
    4. 공동제작을 통한 교류

    Ⅲ. 한일방송문화교류와 문화개방

    Ⅳ. 한일방송문화교류와 한류

    Ⅴ. 향후 한일방송문화교류의 활성화 방안
    1. 인적 교류를 위한 정책방안
    1) 문화적 마인드를 지닌 특파원 상호교류
    2) 다면적인 방송교류 정례화
    2. 공동제작을 위한 정책방안
    3. 방송사간 교류를 위한 정책방안
    4. 프로그램 교류를 위한 정책방안
    1) 정규 프로그램 교류의 실행
    2) 프로그램 견본시 개최 상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개방은 문화개방의 핵심적 내용이다. 방송 산업규모, 수용자의 크기와 그 영향력을 고려할 때 이번 일본 문화개방에 있어서 방송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방송이 일본문화개방에 적극적이지 않을 때 음반이나 영상의 개방은 진정한 의미의 개방이라 부를 수 없다. 라디오 방송이 일본 음악을 방송하지 않고, 텔레비전이 일본 가수의 공연이나 뮤직비디오를 방송하지 않을 때, 일본 문화를 개방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미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을 수입하여 방송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방송개방을 정책적으로 공표한다고 하더라도 방송사 스스로 편성하지 않을 수도 있다. 방송개방 정책이 방송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겠지만 이는 원칙적으로는 새로 구성되는 통합방송위원회 등을 통해서 조정될 사안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일본방송 개방정책의 기조는 정책지침을 마련하는 일보다 방송사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방송사가 음반이나 비디오 매체 등 타 연관산업과 맺을 관계를 설정하고 이익을 상호 조정하는 장을 마련하는 등의 측면적 지원의 차원에서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우선 일본방송 개방정책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연구팀의 구성이 시급하다. 각 방송사가 독자적으로 연구팀을 구성하기는 어려우므로, 정책 당국이 이를 위촉, 구성하고 이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각 방송사에 전달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한 예로 새로 구성될 한일문화교류공동위원회의 한국측 위원회 산하에 소위원회 형식으로 방송교류연구회를 구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필동(2005), 한일문화교류의 의의와 전망, 한국일본학회
    이수경(2005), 일본의 한류현상과 한일교류의 과제, 부산외국어대학교비교문화연구소
    지명관(2002), 한일 대중문화 개방이 걸어온 길, 나아갈 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0), 한일 방송문화교류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2001), 한일 방송문화 교류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2003), 일본방송 개방과 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