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에 있어 합리주의 혹은 토대주의의 원조가 플라톤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플라톤은 전통적 이성개념을 학문적 차원에서 확립하였다. 사실 플라톤 이전의 여러 희랍철학자들도 이성을 지성활동의 본령이라고 보았다. 이성의 어원인 희랍어 λογοs가 "관계"나 "질서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서론은 전체의 글이 무엇에 관한 글인지를 밝히고, 논제를 어떤 방향과 순서로 펼치겠다는 것을 제시하면서 읽는 이에게 전체 글을 안내하는 기능을 한다. 서론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곧바로 문제의 본질로 들어가는 것은, 미리 연락하지 않고 불쑥 남의 집을 찾아가서 상대를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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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개념의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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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회학과 사회주의
뒤르케임의 사회학은 그것이 교조적 신조를 가지지 않으며 또한 그것을 집단의 이데올로기로 부상하지도 않은 이유로 특별히 비판적인 논의가 없었다. 허나 그의 생각이 진보적이었던 고로 그의 사상의 배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