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계 파악에 있어서 그 역사적 계기를 입증하는 것이며 또한 이 계기의 해석학적 생산성을 확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해석학적 문제는 모든 지식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가다머는 “정당한 선입견”(legitimate prejudices)을 언급함으로써 권위와 전통의 명예를 회복시키
철학철학사에서 영국 사상가들은 철학의 참된 과제를 사변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언어의 사용 방식을 분석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특히 분석철학은 언어학적 데이터 연구에 대한 강조를 통해서 어느 정도 유익한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관념론의 전통은 해석학에 관한 중대한 몇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
청소년 문화의 이해 :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들어가며
관점(觀點)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를 이야기 한다. 관점과 유사한 말로는 입장, 시각, 견지, 위치, 의견, 등이 있다. 관점에 따라 대상이나 현상의 원인 및 의미가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