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스트모더니즘과 서지학적 소설
가. 포스트모더니즘
1990년대 말 정통 개그프로는 힘을 잃고 있었다. 개그맨 보다 웃긴 가수, 토크쇼의 범람등 대중은 더 이상 웃음을 개그프로그램에서 찾으려 하지 않았다. 80-90년대의 대표적 개그프로였던 ‘유머 1번지’는 결국 대중의 외면 속에 종방을 맞
초창기의 강경한 페미니스트들의 남성과 여성을 바라보는 정치적 성향은 다양한 논쟁을 통해 어느 정도 절충안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이 주장하는 바는 삶의 전영역에서 그 동안 점유해오던 남성의 지위를 모두 빼았아 오겠다는 야심이라기 보다는 부당하게 빼았겨왔던 그들의 영역을 회복하
해체주의적 사고가 시의 새로운 경향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해체시가 주된 특징으로 나타난다. 이후 과거 원전의 비판적 모방인 패러디가 현대시의 기법으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장르해체 또는 장르혼합 등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이 현대시의 흐름을 주도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80년대
반성이 있었다. 따라서 새로운 사고방식을 적극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것과 시기를 같이 하여 50년대까지의 기능주의 이데올로기는 서서히 막을 내리기 시작했고, 국제주의 양식은 그 추진력을 잃기 시작했다. 엄격한 자연파괴에 대한 비난과 구조의 경직성은 현대디자인의 신조로 군림해 오던 기능
해체주의적 연구가 있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그의 시에 나타난 상상력과 실재에 관한 부분이 공통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최상의 허구”를 이끌어 낸 상상력과 실재와의 관계가 그의 시 세계의 정점이자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스티븐스 시 세계에 대한 연구 가운데 첫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