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스트모더니즘과 서지학적소설
가. 포스트모더니즘
1990년대 말 정통 개그프로는 힘을 잃고 있었다. 개그맨 보다 웃긴 가수, 토크쇼의 범람등 대중은 더 이상 웃음을 개그프로그램에서 찾으려 하지 않았다. 80-90년대의 대표적 개그프로였던 ‘유머 1번지’는 결국 대중의 외면 속에 종방을 맞
작가 생활을 시작했으며 국내 무대에는 1939년 『마인(魔人)』을 『조선일보』에 연재하면서 등단했다. 이어 『가상범인(假想犯人)』, 『백가면(白假面)』, 『살인예술가(殺人藝術家)』 등을 발표하여 추리소설작가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굳혔다. 광복 후에는 추리소설과의 결별을 선언한 채 주로 대중
대한 연구는 무악기원발생설(巫樂基源發生設), 양진사창작설, 원곡 번안설, 문장체소설 선생설, 한문소설 부연설, 판소리 발생설, 설화근원설 등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되어 왔다. 이들 중 정설로 인정되거나 유력한 학설로 평가받고 있는 것을 종합해 보면 <춘향전>은 근원설화 → 판소리춘향가 → 소설
대한 요구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배경으로 영국의 회원제도서관과 유료대출도서관, 직공도서관이 나타났으며 순회도서관도 결국 이와 같은 유형의 변형으로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중략)
미국에 있어서 식민지도서관의 발전은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인쇄공으로 일
1919년에 나타난 현상만을 가지고 고전 소설이 완전히 쇠퇴하였다고 보기는 어렵다. 1931년 이후에는 신규 발행 작품이 없거나 한두 종에 불과하며 출판계가 활황기에 있었던 1935년을 제외하고는 각 연도별 총 작품 발행 횟수도 10회를 넘지 않아서 고전소설에 대한 관심이 크게 퇴조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