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스트모더니즘과 서지학적소설
가. 포스트모더니즘
1990년대 말 정통 개그프로는 힘을 잃고 있었다. 개그맨 보다 웃긴 가수, 토크쇼의 범람등 대중은 더 이상 웃음을 개그프로그램에서 찾으려 하지 않았다. 80-90년대의 대표적 개그프로였던 ‘유머 1번지’는 결국 대중의 외면 속에 종방을 맞
소설 작가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굳혔다. 광복 후에는 추리소설과의 결별을 선언한 채 주로 대중소설을 썼다. 그 후『실낙원(失樂園)의 별』을 『경향신문』에 연재하다 지병으로 작고했다. 김내성은 한국 근대 추리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1935년부터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거의 10여 년 동안 자신
문학이 적층되는 와중에 발생한 구성상의 불합리성이 존재하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판소리 <춘향가>가 양식 변형을 거쳐 소설 <春香傳>이 되었다는 학설은 현재 학계에서 정설로 받아지고 있다. 춘향전에서 4.4조의 율문적인 흔적이 두드러진 점 ①당상(堂上)의/
소설에 대한 사대부의 배척의식은 조선 후기로 오면서 점차 누그러지고, 명문 사대부가에서의 소설 읽기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교훈이란 잣대에 의해 읽어도 될 소설과 읽어서는 안 될 소설의 리스트가 암묵적으로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남성들에 비해 더욱 많은 소설을
고소설을 인쇄수단에 따라 분류하면, 사람이 직접 손을 써서 만든 사본과, 동일한 형태와 내용을 동시에 많이 만들어 내는 인본으로 분류되고, 인본은 다시 인쇄방법에 따라 판각인쇄와 활자인쇄로 나눠진다. 그리고 사본은 필사본, 판각인쇄는 판각본, 활자인쇄는 활자본으로 불리어 지고 있다.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