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학성이라는 기법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유정에 대한 논의들은 ‘미학적 측면’에서는 해학적 기법이 돋보이는 작가로, ‘역사주의적 측면’에서는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이 투철한 작가로 두 갈래로 나뉘어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우선, ‘미학적 측면’에서는 김문집이 김
Ⅰ. 개요
美意識이란 개인의 感性的 인식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삶 전체와의 相關下에서 통합된 미적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의식은 개인의 미적 감각에 대한 기호의 차와 삶을 영위하는 방식, 인생관과 경험의 차이에 의하여 상이하게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미의식은 미적 範疇의 表
Ⅰ. 개요
김유정은 문학작품의 창작을 <제작>의 과정으로 파악한다. 김유정은 문학 작품을 “근대식으로 제작(製作)되어진 한덩어리의 예술품(藝術品)”이라고 지적하는데, 이러한 <제작>으로서의 작품 창작의 파악은, 당대 <<구인회>>와 상통하는 것이었다. <<구인회>>의 공통된 특질로, 문학을 기호의
사설시조는 평시조와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우선 길이에 있어서 3장으로 구분은 되나 평시조의 정형을 깨뜨리고 각 장들이 길어진다. 사용된 어휘에 있어서도 평시조가 가지고 있는 단아한 맛은 줄어들고 속어나 비어 등이 등장하며, 미의식에 있어서도 우아미․숭고미․비장미는 물론이
형식
종장은 평시조와 비슷한 틀을 유지하되 초, 중장 혹은 그 중 어느 일부가 4음보 율격의 정제된 구조에서 현저하게 이탈하여 장형화된다. 대개 중장이 길어지는데 시조의 산문적 경향을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중장이 6구가 된 것을 엇시조, 초.중장이 6구 이상 길어지거나 그 중 한 장이 6구 이상